LOD 서비스 소개

Linked Open Data(LOD)는 데이터를 Linked Data로 Open한 서비스입니다. 본 서비스를 통하여 구축한 데이터에 대한 개방, 공유를 실현함으로써, 데이터가 필요한 각 분야에서 데이터 융합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외교부 LOD는 외교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를 LOD형태로 발행하여 개방하는 사이트입니다.

외교부는 공공데이터법에 의거하여 주요 공공데이터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외교부는 다양한 형태로 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외교문서 공개목록 데이터셋은 외교부에서 공개하는 정보를 LOD형태로 발행하여 서비스하는 사이트입니다.
LOD란 Linked Open Data의 줄임말로, 정해진 규칙에 따라 구조화한 데이터를 웹상에 발행한 데이터를 말합니다. 해당 데이터는 외부에 개방된 데이터와 연결하여(Linked), 연결된 데이터의 속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LOD 형태로 데이터를 개방하는 것은 웹 자체를 거대한 지식베이스처럼 활용하여, 누구나 접근할 수 있고, 연계, 공유를 통하여 데이터를 매쉬업(mashup)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LOD를 통해 개방된 데이터를 이용하면, 이미 존재하는 데이터를 다시 생산하지 않아도 되므로, 데이터 중복 생산에 따른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외교부는 2020년 외교부 LOD플랫폼을 구축하고, 외교문서 공개목록 데이터셋 개방을 시작으로 매년 의미 있는 데이터 셋을 발굴하여 LOD로 개방할 계획에 있습니다.
2020년 개방한 외교문서 공개목록 데이터셋은 1993년 외무부령으로 제정 공포된 '외교문서 공개에 관한 규칙'에 따라 생산/접수된 후 30년이 경과한 외교문서에 대하여 LOD형태로 발행한 데이터입니다. 외교문서의 역사적, 학술적 가치에 따른 정보공개의 중요성이 큰 바, 데이터의 활용성이 높은 LOD 형태로 발행되며, 이를 위하여 기존에 문서형태로 존재하는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LOD변환하여 발행하고 있습니다.

외교문서 메타데이터 구축

30년이 경과되어 일반에 공개되는 외교문서 데이터는 메타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추출됩니다.
추출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카테고리 별로 의미 있는 데이터로 분류합니다. 추출된 데이터는 정제 및 보완 작업을 거쳐 마스터 데이터와 매핑 데이터로 저장됩니다.

외교문서 LOD 발행

구축된 메타데이터는 LOD 데이터로 변환과정을 거쳐 웹으로 공개됩니다.

LOD변환
LOD 변환 프로세스
LOD구조
데이터 연결구조

지역, 국가, 도시, 인물, 기관, 사건, 년도를 핵심 데이터(Core 온톨로지)로 구성하고 외교문서를 연결하여, 지역/ 국가/ 도시/ 인물/ 기관/ 사건/ 년도를 기준으로 관련된 외교문서를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역, 국가, 도시, 인물, 기관, 사건, 년도를 핵심 데이터(Core 온톨로지)는 향후 추가되는 데이터셋에서도 활용될 예정이며, 외교문서외 타분야에서도 표준 사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