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일본 교과서 검정결과 및 교육관련 동향 검토 ( http://opendata.mofa.go.kr/mofapub/resource/Publication/12936 ) at Link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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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 일본 교과서 검정결과 및 교육관련 동향 검토
    박명희 
    연구교수
    2017. 5. 19.
    <목차>
    1. 문제 제기 
    2. 교과서 문제와 한일관계 
    3. 2017년 학습지도요령 개정 및 교과서 검정 결과의 특징 
    4. 일본사회의 동향 
    5. 정책적 시사점
    1. 문제제기
    2017년 2월 14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초중학교의 교육목표 등을 정하는 새로운 학습
    지도요령 개정안을 발표하고, 58년 만에 부활하는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및 2017년도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결과를 3월 24일 발표하였음
    본 보고서는 2017년 초 진행된 학습지도요령 개정, 고교 교과서 검정결과의 내용을
    점검하고, 교육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일본의 사회 환경 등을 분석함으로써 공공외교
    전략 등 우리의 정책적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함.
    5. 정책적 시사점
    가. 일본 사회의 세대교체, 보수 우경화 상황에 대한 인식제고
    나. 교과서 문제에 대한 우회적 접근 방향 모색
    다.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교육의 방향
    라. 대일(對日)외교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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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FANS Forecast
  • 주요국제문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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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명희 연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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