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한국형 ‘신공공외교(New Public Diplomacy)’ – 외교정책의 패러다임 쉬프트와 전략적 맵핑 – ( http://opendata.mofa.go.kr/mofapub/resource/Publication/11988 ) at Link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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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세기 한국형 ‘신공공외교(New Public Diplomacy)’  – 외교정책의 패러다임 쉬프트와 전략적 맵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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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세기 한국형 ‘신공공외교(New Public Diplomacy)’  – 외교정책의 패러다임 쉬프트와 전략적 맵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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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세기 한국형 ‘신공공외교(New Public Diplomacy)’– 외교정책의 패러다임 쉬프트와 전략적 맵핑 –
    한국국제교류재단 공공외교사업부장 김태환
    2012. 11. 7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공공외교는
    전통적
    외교와는 달리
    ‘외국의
    민간 대중을
    주 대상으로 하는
    정부 및
    비정부 외교활동’을
    총칭하며…
    한국에게
    공공외교는
    국제사회에서
    ‘중견국 한국’의
    전략적 입지를 다지고
    국가이익을
    실현시킬 수 있는 수단,
    경제·안보적으로
    강대국에 대한
    한국의 의존도를
    줄이는 방법,
    새롭게 부상하는
    ‘기회의 영역’으로서
    중요성을 지녀…
    해방 이후
    한국 외교는
    국제질서의 변화와
    국내차원의
    정치경제적 변화 및
    발전과
    긴밀한 연관관계를
    가지면서
    변화해왔고,
    정부부처 조직개편은
    이러한 변화를
    뒤따라가며
    반영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공공외교 분야를
    둘러싼
    정부부처의 ‘봉토화’와
    부처 간
    중복 및 중첩,
    공공외교 추진체계의
    구심점과
    조율기관의 부재,
    외교통상부내
    공공외교
    주무부서의
    ‘주변부화’ 등의
    문제점이 있어…
    외교의
    주체와 대상,
    자원과 자산 및
    매체라는
    다섯 가지 요소의
    차원에서
    한국형
    공공외교
    모델 구축과
    실행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해보고자…
    21세기
    공공외교에서는
    하향식
    위계구조에 기반한
    과거의
    외교방식으로부터
    외교의
    주체와 대상
    공히
    수평적 네트워크로
    연계시키고
    관리하는
    ‘네트워크 외교’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한국은
    공공외교의
    ‘후천적 자산’을
    가공하고
    개발해야 하는 한편,
    ‘한국적’ 가치나 제도,
    경험과 정책을
    소프트파워
    자산화하고
    이를 전파하는
    과정에서
    국제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염두에 두어야…
    21세기
    여건하에서는
    신정보통신기술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시킨
    ‘디지털 플랫폼’을
    공공외교의
    핵심 매체로
    적극 활용하고,
    외교대상의
    필요와 수요에
    부응하는
    ‘수요자 중심 접근’이
    요청되며…
    수요자 중심 접근을
    보다 체계화시키기
    위해서는
    외교목표의 설정과
    그 실천을
    대상 국가/지역 및
    자원/자산의
    이슈영역에 의거하여
    세분화시키는
    ‘지역-테마 접근’을
    채택하는 것이
    유용하고…
    한국형
    공공외교의
    실현을 위한
    외교목표의
    설정은
    앞서 제시한
    ‘지역-테마 그리드
    접근’에 의거,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제시되어야…
    정부부처들 간
    분산되어
    중복, 중첩되어있는
    공공외교 기능과
    활동을
    조율하는
    ‘메타 거너번스’를
    구축하는 한편,
    한국외교의
    주무 부처인
    외교통상부내의
    공공외교 추진체계를
    정비할
    필요가 있어…
    한국의 경험에
    근거한
    가치, 제도,
    정책 자원을
    공유 가능한
    형태로
    가공하여
    전달하는 것이
    지식외교의
    핵심 과제이며…
    공공외교의 매체는
    프로그램과
    플랫폼으로
    세분화되는데
    다양한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 자산을
    전파하는 데
    필요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공통 플랫폼으로서
    디지털 매체의
    도입은
    21세기 신공공외교의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로…
    공공외교 대상의
    네트워킹은
    대상그룹들에 대한
    관리를
    핵심으로 하며,
    기본적으로
    이들
    그룹들에 대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각 주체 기관들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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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FANS Forecast
  • 주요국제문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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