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253] IMO(국제해사기구) / SLF(복원성, 만재흘수선 및 어선안전 소위원회) 회의, 제37차. London, 1993.1.11-15 ( http://opendata.mofa.go.kr/mofadocu/resource/Document/65253 ) at Link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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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O(국제해사기구) / SLF(복원성, 만재흘수선 및 어선안전 소위원회) 회의, 제37차. London, 1993.1.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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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는 1993.1.11.~15. 런던에서 개최된 제37차 IMO(국제해사기구)/SLF(복원성, 만재 흘수선 및 어선안전 소위원회) 회의에 김종태 주영국대사관 해무관을 대표로 하는 정부대표단을 파견함. 
    
    1. 참가국
     • 37개 회원국, 7개 단체, 옵서버 등
     • 한국 측: 주영국대사관 해무관, 해운항만청, 수산청, 한국선급, 한라중공업 등 관계자 
    
    2. 주요 의제
     • 비손상 복원성
     • 손상 복원성(여객선/화물선)
     • IMO 문서의 손상 복원성 규정 완화
     • 1966년 만재 흘수선 협약의 기술규칙에 대한 개정
     • 소형어선의 선원을 위한 안전지침 개발
     • 해양시추선을 위한 비손상 및 손상 복원성의 양자택일 기준 개정
     • Open-Top 컨테이너선
     • 톤수 측정에 대해 해석을 요하는 가축 운반선 및 기타 선박
     • 대형 선박의 선체 균열
     • 가상의 기름유출 변수에 대한 검토
     • 동기 계절대역의 연장
     • 신건조 유조선의 톤수 규정 등 
    
    3. 한국대표단 활동사항(어선 분야)
     • IMO 사무국 및 각국에서 제출한 문서 및 정부 훈령을 토대로 한국의 의견을 적극 개진하였으며, 특히 한국이 제출한 ‘77 토레모리노스 어선안전협약 의정서의 첨부서류 3, 권고 5의 선수높이 계산방법에 대한 수정공식이 받아들여진 것은 동 회의의 큰 성과로 평가됨. 
    
    4. 회의 결과 및 한국대표단 종합 의견
     • 그동안 논란이 되어 왔던 ‘77 토레모리노스 어선안전협약 의정서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가 금번 회의를 끝으로 마무리됨으로써 1993.3.22.~4.2. 스페인 토레모리노스에서 개최되는 외교회의의 최종 결정만 남게 됨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의정서 발효에 대비한 각종 작업, 외교회의 및 외교회의 직후 개최되는 차기 동아시아지역회의 개최를 위한 비공식회의 참석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 모든 선박을 위한 비 손상 복원성 코드 채택과 관련, 차후 검토되어야 할 항목에 대해 검토가 요망됨.
     • 어선 및 어선원의 해난사고 수집 및 분석 관련, 한국의 어선해난사고 통계 및 분석자료를 IMO에 제출하는데 적극 협력해야 할 것임.
     • 소형어선의 어선원을 위한 안전지침 및 안전훈련지침의 차후개발에 관해서는 ‘77 SFV 협약의정서 및 ’78 STCW 협약의정서 채택 후 검토하기로 함에 따라 차기 SLF회의 시 사무국이 제출할 개발작업계획을 주목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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