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803] 북한.캐나다 관계, 1993 ( http://opendata.mofa.go.kr/mofadocu/resource/Document/64803 ) at Link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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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북한.캐나다 관계,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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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93년 중 북한과 캐나다 간의 주요 관계 동향임.
    
    1. 캐나다・북한 간 민간 수준 교류
     • Shreyer 전 캐나다 총독, 방북
      - 캐나다 외무부 측은 1992.11월경 Shreyer 전 총독의 방북은 개인자격이며, 북한 금강산그룹과 원자력발전소 건립에 관한 의향서 체결 등 방북 내용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답변
     • 1993.1.7. 캐나다 외무부 담당관이 미국 시민권자인 북측 인사 등과 면담한 결과, 북한은 캐나다 측에 20만 톤 이상의 소맥과 CANDU 원자로 4기 구매를 희망함.  
      - 캐나다 측은 캐나다・북한 간의 관계 개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남북대화의 실질적 진전 및 북한 핵 문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캐나다 정부 입장을 강조한 후 교역에는 제한이 없고 캐나다 정부도 전혀 관여하지 않으나, 핵기술이나 원자로 같은 민감 품목의 대북한 수출은 허가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함.
      - 소맥 수출에 대한 캐나다 정부의 신용제공을 요청한 데 대해 미수교국이고 신용도가 낮은 북한에 대해서는 불가능하다고 답변
     • 북한 체육선수단, 캐나다 체류
      - 1993.7월 미국 버팔로 유니버시아드대회 시 일부 캐나다 분산 개최 종목(여자축구 등) 참가 등 
    
    2. 캐나다・북한 간 외교관 접촉(1993.2.22., 베이징) 
     • IAEA(국제원자력기구) 사찰 요청
      - 북한 측: ① 서구 언론의 북한 핵에 대한 거짓보도는 북한에 대한 고의적인 적대행위이며, 북한 측 군사시설에 대한 특별사찰 요구는 북한의 독립과 존엄성을 모욕하는 것으로 군사시설에 대한 사찰은 용인하지 않을 것임. ② 어떤 국가나 IAEA가 북한 측에 특별사찰을 강제하려고 시도하는 경우,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것임. 따라서 서방측은 동 요구를 중단해야 함.
      - 캐나다 측: ① 핵확산 방지 및 NPT(핵확산금지조약) 준수는 캐나다의 주요 외교정책의 하나임. ② NPT 서명국은 동국들의 핵 문제와 관련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NPT를 이행하는데 완전히 효과적이고 투명성 있는 협조를 제공해야 함. ③ 캐나다는 북한 측의 핵안전협정 서명과 1992.5월 Blix IAEA 사무총장 방북 시 북한 내 어떤 핵시설 및 장소 방문을 허용하겠다고 한 약속을 환영함. ④ 캐나다 측은 북한 내 핵시설 방문 관련 IAEA가 현재 어려운 입장에 처해 있는 것을 깊이 우려함.
     • 캐나다 측 평가
      - 금번 북한 측 접촉 요구는 캐나다 및 호주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국가명을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IAEA의 핵심우방국에 북한 측의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목적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보임.
    
    3. 캐나다・북한 간 참사관 접촉(1993.3.16., 베이징)
     • 경위
      - 캐나다・북한 참사관급 접촉은 1990.7월 최초 접촉 이래 지난 1993.2.19.까지 17차례에 걸쳐 이루어져 왔으며 금번 접촉은 북한의 NPT 탈퇴 선언에 대응하여 캐나다 측이 강력한 메시지를 북한 측에 전달하기 위해 요청
     • 메시지 요지
      - 캐나다는 금번 북한의 NPT 탈퇴 선언을 매우 우려하고 있음.
      - 캐나다는 2.25. 북한 핵 문제에 관한 IAEA 결의안을 전폭적으로 지지함.
      - 한・미국 간 팀스피리트 훈련 등 미국의 호전적 군사작전 재개가 북한의 NPT 탈퇴의 사유가 된다는 북측 주장은 인정할 수 없음.
      - 캐나다는 북한의 NPT 탈퇴 결정의 재고를 강력히 요구하며 NPT 규정 제10조에 따라 캐나다를 포함한 가맹국에게 북측 결정내용을 통보해 주기를 요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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