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199] 대미국 홍보강화 대책, 1989-92 ( http://opendata.mofa.go.kr/mofadocu/resource/Document/63199 ) at Link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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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미국 홍보강화 대책, 198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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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89~92년 중 대미국 홍보 강화대책 마련 및 추진 관련 내용임.
    
    1. 대미 홍보 및 로비 활동(1989.5월)
     • 문제점: 실질적 의미의 로비활동 결여,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활동 미흡, 홍보 및 로비대상 편중, 국내 언론 문제, 신뢰성·설득력·신속성,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활동 부재
     • 개선책: 적극적·체계적 로비활동 전개, KEI 확대 개편, 주미대사관(및 총영사관) 기능 강화, 학술행사 지원 및 역할 강화, 장기적 유망인사 선정 및 지원, 국내 언론 및 외신기자 대책, 의원외교 활성화
    
    2. 대미 홍보 강화대책 실행계획(1990.3월)
     • PR 전문회사 용역 활용
      - 회사명: AEA(대표: Nneth E. Sheffer)
      - 소요예산: 40만 달러
     • 대의회 홍보활동 조직화
      - 외무부 미주국 및 주미대사관 정무과와 협조 시행
     • 지방 언론 및 각 지역 여론지도층 대상 홍보 등
    
    3. 제9차 대외홍보협의회 개최(1992.11.18., 외무부)
     • 제1단계 홍보(미국 신행정부 취임 전)
      - 신행정부 출범 전의 단기대책으로 신행정부 지도층에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부각되도록 노력하면서 신행정부 유관 인사들과의 비공식 접촉을 통한 인맥 구성에 주력
     • 제2단계 홍보(신정부 취임 후)
      - 신정부 취임 후의 2단계 대책으로 제1단계 홍보를 계속 추진하면서 미국 조야 접촉 및 홍보를 보다 공식차원으로 발전시키고, 정상회담, 외무장관회담, 통상장관회담 등 공식회담도 추진하며 1993.3~4월경 개최 예정인 한·미 경제협의회를 통해 전반적인 양국 경제·통상관계를 점검함.
     • 대미 경제·통상 홍보의 조정 및 체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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