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789] ESCAP(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 아시아횡단철도 계획, 1992 ( http://opendata.mofa.go.kr/mofadocu/resource/Document/62789 ) at Linked Data

Property Value
rdf:type
rdfs:label
  • ESCAP(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 아시아횡단철도 계획, 1992
skos:prefLabel
  • [62789] ESCAP(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 아시아횡단철도 계획, 1992
skos:altLabel
  • ESCAP(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 아시아횡단철도 계획, 1992
  • escap(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아시아횡단철도계획,1992
mofadocu:index_Num
  • 35050
mofadocu:startYear
mofadocu:endYear
mofadocu:relatedDept
mofadocu:classfication
  • 732.15
mofadocu:relatedCountry
mofadocu:inLol
  • 2022-0068
mofadocu:inFile
  • 10
mofadocu:inFrame
  • 0001-0085
mofadocu:openYear
  • 2023
bibo:abstract
  • 1992년 중 ESCAP(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의 아시아횡단철도사업 추진 동향 관련임.
    
    1. 배경
     • 1960년대에 ESCAP에 의해 추진되었으나, 그 후 약 20년간 아·태지역의 정치·경제·재정적인 이유로 활성화되지 못함.
     • 철도, 고속도로가 별개의 프로젝트로 추진되었으며, 각국 철도망 간 상이한 도량형 사용도 문제
     • 1980년대 이후 아·태지역의 경제개발 및 관광 활기와 역대 정치상황 호전, 무역, 운송 분야의 기술진보 등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함.
    
    2. 프로젝트 추진 현황
     • 남방 및 북방 육로수송로 개발
     • 소지역 단위 개발 장려
     • 장·단기 개발계획 수립
    
    3. 한국 참여 현황
     • 한국은 제47차 ESCAP 서울 총회 시 ESCAP사무국에 대해 한국, 중국, 북한, 구소련, 몽골 등 동북아 5개국 철도 연결사업 타당성 조사 제의
     • 아시아 육로운송개발에 관한 고속도로 및 철도 관계 정부간 회의(1991.12.9.~13.) 시 한국 대표가 대륙횡단 철도의 경제적 필요성과 동 철도의 한반도 연결의 중요성을 언급한 데 대해 북한 대포는 남북한 간 철도연결은 남북고위급회담 등에서 협의해야 할 사안이며, ESCAP에서 논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발언
    
    4. 제48차 ESCAP 총회 대책
     • 냉전 체제의 붕괴와 남북대화 급진전 및 북한의 ESCAP 가입으로 주변여건이 호전됨에 따라 동북아 5개국 철도 프로젝트를 적극 검토할 시기가 도래된 것으로 평가됨.
     • 한국은 철도뿐만 아니라 북방도로망의 한반도 연결사업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있으며, ESCAP사무국 측이 철도산업과 함께 이를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함.
mofadocu:relatedCity
mofa:relatedOrg
mofa:relatedEvent
foaf:isPrimaryTopicOf
mofa:yearOfData
  • "1992"^^xsd:integer

본 페이지는 온톨로지 데이터를 Linked Data로 발행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