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234] 대미국 통상관계 개선 홍보활동, 1991. 전2권 3-12월 ( http://opendata.mofa.go.kr/mofadocu/resource/Document/61234 ) at Link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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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미국 통상관계 개선 홍보활동, 1991. 전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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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외무부, 제1차 대외홍보협의회 개최(1991.3.12.)
     • 외무부 제2차관보 주재, 15개 부처・기관 참석
     • 협의 결과
      - 대미 통상홍보의 기본방향 설정: 실질적 현안문제 해결 및 법적・제도적 개선 추진으로 홍보 여건 조성, 핵심 여론형성 계층에 대한 효율적 중점 홍보
      - 대미 통상홍보 강화 추진계획 수립: 주한미국 관련 인사들에 대한 홍보 강화, 주미국대사관을 중심으로 미국 내 각계 주요 여론 형성층에 대한 체계적, 조직적 홍보실시
      - 정부 부처 및 유관기관 간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
    
    2. 외무부, 대외홍보협의회 결과 관련 부처별 이행해야 할 후속조치 통보(1991.3.14.) 
    
    3. 월스트리트저널, 한・미 통상관계 긍정적 보도(1991.3.19.)
     • 미국 주요 언론이 한국 정부의 대외경제 홍보활동 강화 노력을 평가한 최초의 기사
    
    4. Robert Gregory 주한 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일행 방미 협의 결과 보고(1991.3.19., 주미국대사관)
     • Mosbacher 상무장관은 양국 통상 관계가 호전되고 있다고 평가하는 한편, 한국 내 외국은행에 대한 지점 설치 등 금융시장 차별조치 거론
      - 주미국대사는 Mosbacher 상무장관을 면담(3.28.)하고 한국 정부의 시장개방 의지 설명
    
    5. 한・미 통상관계 현황 검토(1991.3.22., 외무부 통상국 작성자료)
     • 미국 행정부, 언론, 업계 등의 시각은 크게 개선되고 있으나 의회는 행정부보다 다소 경색된 분위기, 국내 언론의 한・미 통상마찰 부각 및 왜곡보도 경향은 상존
    
    6. Carnegie Council(뉴욕 소재 홍보용역회사)에 대미 농산물 분야 홍보사업 의뢰 방안(1991.4.19., 주미국대사관 건의) 관련 관계부처 회의 개최(5.16.)
     • 재원 조달이 어렵고 사업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의문 제기
    
    7. 제2차 대외홍보협의회 개최(1991.8.19.)
     • 한국 정부의 수입 억제 배후조종 등 미국 측의 오해 가능성 적극적 해소 노력 포함, 홍보대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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