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499] IMO(국제해사기구) 총회, 제17차. London, 1991.10.28-11.8. 전7권 한국의 이사국 입후보 및 지지교섭 기본대책 ( http://opendata.mofa.go.kr/mofadocu/resource/Document/60499 ) at Link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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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O(국제해사기구) 총회, 제17차. London, 1991.10.28-11.8. 전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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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0499] IMO(국제해사기구) 총회, 제17차. London, 1991.10.28-11.8. 전7권 한국의 이사국 입후보 및 지지교섭 기본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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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O(국제해사기구) 총회, 제17차. London, 1991.10.28-11.8. 전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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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의 이사국 입후보 및 지지교섭 기본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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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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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91.10.28.~11.8. 런던에서 개최된 제17차 IMO(국제해사기구) 총회에 한국의 이사국 입후보 및 지지교섭에 관한 내용임.
    
    1. IMO 이사국 진출 검토
     • 이사국 진출 필요성
      - IMO 내 한국 지위 상승: 선박 보유량 세계 13위, 해상교역량 14위, 조선량 2위의 주요 해운 선진국임.
      - 이사국으로서 국가 이익 반영: 해상안전, 해상오염, 해상 불법행위 방지 등과 관련된 IMO의 중요정책 결정 참여 및 신속한 대책 마련이 가능하고 국제해상운송분야 협약 제정 및 결의안 채택 시 국가이익 반영이 가능함.
     • 이사국 현황
      - 이사국 수: 총회원국 133개국 중 32개국 선출(임기 2년)
      - 이사국 구성: 카테고리 A(해상운송 최대 이해관계국) 8석, 카테고리 B(해상교역 최대 이해관계국) 8석, 카테고리 C(기타 지역별 해상운송 이해관계국) 16석
     • 선출 방법
      - 연기명(32개국) 비밀투표에 의해 출석 및 투표하는 회원국의 과반수 이상 득표한 국가로서 다수득표 순으로 선출
     • 한국의 입후보 대책 및 당선 전망
      - 한국은 폴란드를 대체할 목적으로 B그룹에 입후보하되 낙선될 경우 C그룹에 입후보하여 선출되도록 교섭함.
      - 충분한 시간을 갖고 득표교섭을 전개하여 피선 안정권인 85국 이상의 지지를 받도록 총력을 기울임.
    
    2. 이사국 진출 교섭
     • IMO 회원국 정부와의 교섭
     • IMO 본부에서 각국 대표들과의 교섭
     • 재외공관을 통한 지지교섭
    
    3. IMO 총회 개막을 며칠 앞둔 1991.10.24. 현재 한국에 대한 지지 국가는 총 87개국으로 집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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