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047] ESCAP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해운.운수.통신위원회, 제13차. Bangkok, 1990.12.17-21 ( http://opendata.mofa.go.kr/mofadocu/resource/Document/59047 ) at Link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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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는 1990.12.17.~21.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제13차 ESCAP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 / 해운・운수・통신위원회에 문하영 주태국대사관 서기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정부대표단을 파견함.
    
    1. 파견 경위
     • 정부는 1990.12.11. 아태지역의 해운, 교통, 통신분야의 협력강화를 위하여 제13차 ESCAP/해운・운수・통신위원회에 대표단을 파견하기로 함.
    
    2. 참석국
     • 19개국 정부대표, 국제기구 15개 대표
    
    3. 정부 훈령
     •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한국입장을 최대한 반영할 것
     • 최신정보를 수집하여 한국의 교통・체신 발전방안 수립에 기여하도록 할 것 
    
    4. 회의 의제
     • 아태지역 교통・통신 발전현황 검토, ESCAP의 주요 사업, 교통통신 10년대1985~94 중간검토, 전기통신, 철도체계와 통신 현대화, 역내 해운발전 전략,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 대형콘테이너over-sized container 사용, 역내 내수로센터 설립방안 등
    
    5. 주요 결과
     • 한국 측은 역내 균형발전을 위해 통신분야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인력개발과 기술이전, 역내통신망 구축, 기술표준화 등 5개 협력분야를 제시함.
     • 소련 측은 소련, 한국, 북한, 중국, 몽골 등 동북아 5개국간 철도・도로분야에서의 상호 협력을 제안함.
     • 대형콘테이너 사용에 대해 미국, 프랑스 등 선진국은 지지하였고 중국, 이란, 인도는 반대했으며, 태국, 필리핀은 종합적인 경제성을 검토하여 점진적인 도입을 주장함.
     • 한국 등 대부분 국가 대표들은 아시아 고속도로 및 아시아 횡단철도 사업에 대해 지지를 표명하였고, 관광인력개발에 대한 ESCAP의 노력을 지지함.
     • 방글라데시 내 내수로 수송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에 대해 중국, 파키스탄은 지지하였으며, 일본, 프랑스는 동 센터 설립에 필요한 재정지원을 표명한 국가가 없다고 하면서 현실성 없음을 지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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