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036] 네덜란드 KLM 항공기 증편문제, 1987-89 ( http://opendata.mofa.go.kr/mofadocu/resource/Document/57036 ) at Link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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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덜란드 KLM 항공기 증편문제, 198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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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87~89년 중 네덜란드 KLM기의 한국 취항 증편에 관한 교섭 내용임.
    
    1. 경위
    • KLM 측은 1970.6월 체결된 한・네덜란드 항공협정과 KAL 측과의 합의에 따라 1984.10월 이후 암스테르담-서울 노선을 주1회 취항함.
    • KLM 측이 한국 노선 1회 증편을 위하여 KAL 측과 협의를 하였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함에 따라 네덜란드 정부는 1987.6월 네덜란드를 방문한 유직형 교통부 항공국장에게 한국 정부의 지원을 요청함.
    - KAL은 1975.5월 이후 서울-암스테르담 주1편 화물기 운항
    • 한국 정부는 기본적으로 증편 협의는 양 항공사 간 합의가 선결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함.
    
    2. 항공회담 개최
    • 제1차 회담
    - Tengbergen 주한 네덜란드대사는 1987.11.24. 외무부 제2차관보를 면담하고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항공당국 간 항공회담 개최를 제의한데 이어, 1988.2.1. 및 10.12.에도 항공회담 개최를 요청
    - De Korte 네덜란드 부수상은 1988.1.19. 서울에서 외무부장관을 면담하고 KLM 증편에 호의적인 고려를 요청
    - KAL-KLM 양 항공사 간 회의가 1988.3월과 8월에 개최되었으나 이견이 좁혀지지 않음 (KAL은 1989.4월 암스테르담 취항 후에 그 결과를 검토하여 KLM 증편 문제를 고려하겠다는 입장 표명).
    - 거듭된 네덜란드 측 요청으로 항공회담이 1989.2.16.~17. 서울에서 개최되었으나, 한국 측은 항공수요 부족을 이유로 증편을 거부하였으며 양측은 11월 이전에 헤이그에서 다시 협상을 가지기로 합의
    • 제2차 회담
    - 교통부 국제항공과장을 대표로 하는 대표단이 네덜란드를 방문하여 1989.9.13.~14. 회담을 개최하였으며, 한국 측이 1990년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하계스케줄부터 증편하는 안을 제시함으로써 타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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