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59] 재외공관 설치 - 사우디아라비아 ( http://opendata.mofa.go.kr/mofadocu/resource/Document/5059 ) at Link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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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외공관 설치 - 사우디아라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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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059] 재외공관 설치 - 사우디아라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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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001-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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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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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외무부 구미국장은 1967.4.21. 기획관리실장에게 아래 이유로 주사우디아라비아대사관 설치가 긴급함을 설명하고, 동 설치를 위한 1968년도 예산 반영을 요청함.
    • 아랍 13개국 중 북한은 4개 대사관, 2개 총영사관이 아랍 제국에 주재함에 비해 한국은 1개 대사관, 1개 총영사관 주재에 불과함에 따라 효과적인 대아랍 정책 수행이 곤란
    • 사우디아라비아는 중립적 외교정책을 표방하나, 실질적으로 친서방 정책 채택
    • 공관 개설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 및 인접 아랍 제국과의 관계 개선에 영향력 행사 기대
    • 한국의 대아랍 제국과의 교역 증진 토대 구축
    
    2. ‌외무부는 1972.12.19. 주터키대사에게 1973년 초 주사우디아라비아 상주공관 설치 계획을 통보하는 한편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의 관련 교섭을 시행토록 지시한바, 주터키대사는 1973.1.25. 사우디아라비아 측이 한국대사관 설치를 환영하며, 제반 협력을 제공할 것이라는 내용의 공한을 송부해 왔음을 보고함.
    
    3. ‌외무부는 1973.3.6. 주사우디아라비아대사관 설치에 관해 아래와 같이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 재가를 득함.
    • 설치 이유
    - ‌양국은 1962.10.16. 수교 이래 겸임 외교관계를 유지
    - ‌사우디아라비아는 온건 아랍진영 왕국으로 1971~72년 유엔 총회 시 한국 입장 지지, 회교 종주국으로서 아랍진영 및 회교국에 강력한 발언권 행사
    - ‌회교 교리에 따라 공산주의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며, 북한과의 공식 접촉 전무
    - ‌상주공관 설치로 대사우디아라비아 수출 증대 및 건설 분야 진출 가능 전망
    
    4. 주사우디아라비아대사관은 1973.7.9. 정식 개설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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