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 대중공 건설 진출, 1984 ( http://opendata.mofa.go.kr/mofadocu/resource/Document/20191 ) at Link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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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중공 건설 진출,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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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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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주홍콩총영사는 1984.1.27. 국제상사 부사장 김정주(미국 국적)가 1984.1.24.~25. 중국(구 중공)을 방
    문하여 중국 광동성 교통청 부청장 엽영록을 면담, 구강대교 건설공사 수주에 관해 협의한 바 있음을
    외무부에 보고함.
    o 공사 내용은 강폭이 약 1.6km 로 18m 넓이의 대교를 건설코자 하며 자재, 철근, 중장비 등
    의 구입을 위해 미화 2천만 달러 정도의 외화 차관이 필요
    o 국제상사는 정부 및 본사와 협의하여 추진하겠다고 통보
    2. 해외협력위원회는 1984.5월 중국 구강대교 건설공사 참여 현황에 대해 아래와 같이 보고함.
    o 위치 및 발주자: 중국 동성성, 구강대교 건설공사(중국 광동성 교통청 산하)
    o 총 비용: 미화 40백만 달러(내자: 26백만 달러, 외자: 14백만 달러)
    o 외자 조달방식 : 총 비용 40백만 달러 중 자재비로 책정된 14백만 달러를 외자로 조달하고 차관 공
    급자가 자재를 공급
    o 국제상사는 금리차액(1.65백만 달러)을 자사에서 부담할 의사를 표명하고 동 공사에 적극
    참여를 희망한바, 동 공사 참여는 허가하되 금융지원 문제는 국제상사가 재무부, 수출입은
    행과 협의하여 이번 공사에 한해 지원방안을 검토토록 조치
    3. 외무부는 1984.4월 중국이 IBRD(국제부흥개발은행) 차관으로 1984~88년 시행하는 철도 근대화 사업
    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미대사에게 교섭을 지시함.
    o 1984.7월 주미대사는 1980년 중국이 IBRD 가입 시 한국, 이스라엘 및 남아프리카공화국을
    boycott 국가로 지정하였고 IBRD도 이에 동의하였으므로 상기 사업에 한국 업체가 참여하
    기 위해서는 중국이 한국 업체의 참여를 허용하는 경우에만 가능함을 보고
    4. Chen Kang 주말레이시아 중국대사는 1984.7월 현대건설이 시공 중인 페낭교 건설공사에 관심을 표
    한바, 주말레이시아대사는 중국대사를 공사현장에 초청해도 좋을지 문의함.
    o 1984.7.10. 외무부는 주말레이시아 중국대사의 페낭교 공사현장 시찰이 한·중국 간 비정치
    적 분야의 관계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 상기 건의를 허가
    o Chen Kang 중국대사는 바쁜 일정을 이유로 페낭 방문에 소극적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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